본문 바로가기

[여행] 해외/대만

[Tip] 대만에서 현금 인출, 대만 현지에서 GLN Pay, Line Pay 가입해서 사용하기 (feat. 대만 현금 vs 카드 사용 비율)

728x90
SMALL

 
 

대만 현금 인출

해외 여행을 갈 때마다 가장 고민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현금을 얼마나 뽑아갈까?'라는 고민이다. 인도네시아 발리에서는 생각보다 현금보단 카드 사용이 곳곳에서 가능하길래 현금을 많이 뽑아두질 않았는데, 오히려 대만에서 현금을 더 많이 사용했다. 대형 쇼핑몰이나 관광객이 많이 가는 음식점, 카페 등을 제외하면 어김없이 현금을 요구하고 카드기 자체가 없는 가게도 엄청나게 많았다.
 
현지에서 필요할 때마다 현금을 뽑아쓰곤 했는데, 현금 인출기에 Mastercard나 VISA 로고가 붙어있는 경우는 대부분 수수료 없이 출금이 가능했다. 참고로 나는 신한은행에서 제공하는 SOL 트래블 체크카드를 사전에 발급 받아 사용했다. SOL 트래블은 42개 국가를 지원하고 환전 수수료가 면제기 때문에 ATM에서 자체 수수료를 매기지 않는 이상 수수료 없이 출금이 가능하다.

 
아래는 현금 출금의 하나의 예시로 공항에서 출금할 때 이용한 Mega Bank ATM이다.

 
ATM에 보면 mastercard, visa, union pay 등의 해외결제가 가능하도록 처리해주는 결제 네트워크 기업의 로고가 붙어있다. 자신의 카드에 붙어있는 로고와 일치하는 회사가 있다면 모두 출금이 가능하다고 보면된다. 보통 최대 출금액은 한번에 20,000 TWD 이며 ATM 별로 100 TWD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다. 가끔 비밀번호를 6자리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기존 비밀 번호 앞에 00을 입력하면된다.

 

현금 vs 카드 사용 비율 

대만이 있으면서 체감한 현금과 카드 사용 비율은 대략 2:8 정도되는 듯 하다. 사실상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보는 게 맞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현금을 많이 썼다. 물론 나는 대형 쇼핑몰이나 관광객들 상대로 영업을 하는 카페나 식당을 잘 가지 않기 때문에 더 그런 것 같다. 대부분 현금 인출을 해서 사용했고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5% ~ 10%의 수수료를 붙이는 경우가 많아서 잘 사용하지 않았다.
 

GLN Pay

GLN은 “Global Loyalty Network”의 약자로 QR코드 기반의 해외결제 서비스다. 하나은행에서 파생된 글로벌 결제 중개회사인데, VISA나 Mastercard 같은 회사로 해외에서 자신의 체크, 신용 카드를 쓸 수 있도록 중개해주는 서비스라고 보면된다. Line Pay도 마찬가지라고 보면되는데, 라인 메신저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간편 결제 서비스다.
 
GLN 서비스의 QR 결제는 캄보디아, 싱가포르, 일본, 대만, 라오스, 몽골, 태국, 괌/사이판/하와이에서 가능하고 ATM 출금도 베트남, 일본, 라오스는 지원한다. 
 
처음에 GLN이나 Line pay에 대한 정보를 전혀 모른채로 대만에 방문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GLN Pay를 지원하는 걸 보고 써야겠다 싶었다. 현금처럼 충전해서 사용 가능하고 현금과 동일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수수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며 매번 현금 인출기를 찾아 다닐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매우 편리했다.
 
나는 한국에서 GLN Pay에 가입하지 않고 대만 현지에 와서 설치 후 사용했다. 로밍을 사용했기 때문에 현지에서 등록이 가능했고 유심이나 이심을 사용하는 경우 한국 번호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현지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 아래에 그 과정을 간단하게 기록해보았다.
 

1. App Store에서 GLN 검색 후 앱 다운로드

2. 휴대폰 번호를 포함한 기본 인증 진행하기

3. 출금 계좌 등록 및 1원 인증, ARS 전화 인증 진행하기

 

4. 신분증 인증하기

 

5. GLN Pay 사용하기

- QR 코드나 바코드 스캔을 통해 현장에서 결제 진행
- 이용 내역을 통해 결제 내역 및 일시 등을 확인 가능

 

Line Pay

Line Pay는 라인 메신저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간편 결제 서비스다. 일본과 대만, 그리고 태국에서 사용 가능한 서비스다. 사실상 이 3개 국가에서는 어느 지역을 가도 Line Pay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실 나도 처음에는 GLN만 설치해서 사용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GLN을 지원하는 곳은 많이 없고 대부분 Line Pay만 가능했다. 특히나 타이페이처럼 대도시의 경우는 모두 지원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타이중, 타이난, 컨팅과 같이 지방으로 내려올 수록 라인 페이의 사용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GLN과 마찬가지로 설치 및 사용 방법을 알아보려고한다.
 

1. Line Pay 설치 후 회원가입

- 라인 페이라고 검색해도 따로 나오지 않는데, 이는 라인 앱 안에서 페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우선 라인을 설치하고 회원 가입을 진행한다.

 

2. Line Pay 접속하기

- 전체 보기 클릭 
- 서비스에서 'LINE Pay' 찾아 클릭

 

3. Line Pay 사용하기

1. 약관 동의 후 카드 등록하기
- 체크카드, 신용카드 모두 등록 가능
 
2. 카드 등록 이후 카드 사용하기

 
카드 사용법은 크게 2가지
- '내 코드' 기능 사용하기: 등록된 카드와 연동되는 바코드가 나오고 가게에서 이를 스캔하여 가게에서 결제 금액을 입력하여 결제하는 방법
- '스캔하기' 기능 사용하기: 매장에서 제공하는 QR을 내가 직접 스캔하여 결제 금액을 입력하는 방법 

 
 
 
실제 라인 페이를 지원하는 경우 많은 가게에 아래와 같은 바코드를 제공해주거나 라인 페이 사용이 가능한 매장임을 알려준다. 이 코드를 스캔하면 자동으로 결제가된다. 참고로 라인 페이 사용 가게 임을 알리는 정보를 따로 제공하지 않아도 라인 페이가 가능하냐고 물어보면 된다고 하는 경우도 꽤나 많으니 확인해보자

 
현금 사용과 동일하지만 결제 내역을 모두 살펴볼 수 있고 (언제, 어느 장소에서, 얼마만큼을 결제했는지) 시스템을 통해 관리되기 때문에 오결제 되는 내역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라인 페이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나서부터는 현금 사용 빈도가 확 줄었고 덕분에 ATM기를 찾아서 헤매는 어려움이 없어졌다. 개인적으로 대만을 여행하시는 분들은 라인페이 사용이 굉장히 편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업데이트 24.12.25)
현재 대만에서 3주 정도 머무르고 있다. 타이페이, 타이난, 타이중, 가오슝, 컨팅까지 총 5개 도시를 여행중인데, 타이페이의 큰 식당이나 카페를 제외하고는 카드를 안받는다. 받아도 수수료를 붙이는 경우가 많아 사실상 현금 구매라고 봐야한다. 처음에는 현금 사용이 대부분이었고 라인페이 등록 이후부터는 라인페이와 현금 사용 비율이 8:2, 7:3 정도되는 듯 하다.
 
 
 
(참고로 여기에 기재된 모든 정보는 광고 없이 '내돈내산'으로 진행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