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퍼스널브랜딩

퍼스널 브랜딩 기록 5 - '타인'을 만족시킨다는 것

728x90
반응형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것과 남이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것

AS-IS:

  1. 서양 미술을 전공한 사람이 그림을 그리는 과정만 업로드해서 올린다.
  2. 사람들이 처음에는 신기해서 한번 본다. 
  3. 이탈한다.
  4. 재방문 하지 않는다.

TO-BE:

  1. 그림을 그리면서 설명한다. 
  2. 그림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반응한다. 
  3. 이탈률이 줄어든다. 
  4. (니즈가 있는 사람은) 재방문한다.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그 사이 

  • 좋아하는 것은 '자기' 만족이고 돈을 버는 건 '타인'을 만족시키는 것.
  • 그렇기 때문에 좋아하는 것으로 돈을 번다는 것은 내가 좋아하는 일이 다른 사람도 관심을 가지고 좋아하는 일이어야하고 그 사람이 내가 주는 가치에 돈을 써야 돈을 버는 구조 
  •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을 함으로 비슷한 관심사를 갖는 사람들에게 신뢰가 쌓이고 그게 자신만의 브랜드가 되며 자신으 ㅣ문제를 믿고 맡기는 고객들이 생기는 것. 
  • 결국, 내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는 게 중요

 

예를 들어 보자

  • 영상미가 좋은 유튜버가 있다. 사람들은 이 영상미에 반해 채널에 들어올 것이다. 
  • 엔터테인적인 요소는 인간에게 즐거움, 재미, 감동 등의 가치를 주지만 인간이 가진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해주진 않는다. 콘텐츠 자체가 '상품'과 직결되진 않는 다는 것이다. 
  • 그럼 만약에 위의 유튜버가 자신이 가진 기술을 '교육'과 연결짓는다면? 이 사람의 영상 제작 방법을 얻고 싶은 사람(수요와 욕구)가 있을 것이고 그 사람에게 교육 상품을 만들어 판매한다면 자신이 가진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것이다. 

 

'지금 당장의 내가 좋아하는 일이 돈이되지 않아도 내가 실력(가치)을 쌓고 그걸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나중에 상품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이라는 결론에 이르게된다. 

 

1. 내가 좋아하는 일 / 나를 만족시켜주는 일을 고민해본다. 

2. 그 일에 실력을 쌓아가고 그 과정을 콘텐츠로 만들어 본다. (트래픽 / 잠재 고객 확보)

3. 실력이 충분히 쌓인다면 그걸 필요로 하는 사람을 위한 상품을 만든다. 

 

1~3번 을 통해 번 돈을 다시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투자한다. 이 과정이 선순환되어 계속하여 나라는 브랜드가 영향력을 발휘하고 돈을 벌게 된다. 

728x90
반응형